내안의 필름 2009. 8. 24. 21:50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Buena Vista Social Club





Road Movies Filmproduktion presents
Buena Vista Social Club
Directed by 
Wim Wenders
Produced by Ry Cooder
Musicians (in alphabetical order)
Octavio Caldero
Joachim Cooder
Ry Cooder
Angel Terry Domesch
Ibrahim Ferrer
Ibrahim Ferrer Jr.
Manuel Galbán
Roberto García
Hugo Garzón
Carlos González
Juan de Marcos González
Rubén González
Pío Leyva
Manuel "Puntillita" Licea
Orlando "Cachaíto" López
Manuel "Guajiro" Mirabal
Eliades Ochoa
Gilberto "Papi" Oviedo
Alejandro Pichardo
Yanko Pichardo
Omara Portuondo
Jesus "Aguaje" Ramos
Salvador Repilado
José Antonio Rodríguez
Compay Segundo
Benito Suárez
Barbarito Torres
Aradito Valdés
Roberto "Virgilio" Valdés
Lázaro Villa

이 영화의 리뷰는 오래도록 미루어져 왔었다. 그러니까 대략 8년전,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이 한국에 개봉되던 2001년, 그 해 영화를 보려했지만 어쩌다보니 (그때나 지금이나 난 보고픈 영화를 놓치기 잘하고 늘 뒤늦게서야 찾아보는 경우가 빈번하다, 어쨋든 뒷북일망정 꼭 보게는 되더라) 상영관에서의 유효기간은 다 지나가고 말았다. 뭐 언젠가는 보게 될꺼야 라고 생각하니 그 다음엔 오히려 영화보다 음악에 더 관심이 갔다. 그 후 출시된 음반을 냉큼 구입해서 그 해 여름내내 들고 다녔었고 몇 해를 주기적으로  OST를 듣곤 했다. DVD역시 나오자마자 구입했지만 이제껏 영화를 틀진 않았다. 굳이 이유를 대자면 이 영화는 꼭 극장에서 스크린을 통해  만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음악은 제목부터 맴버들 이름까지 거의 다 알고 있었지만 정작 빔 벤더스와 라이 쿠더의 손과 발품으로 만든 이 다큐멘터리 영화를 보기까지는 무려 8년을 기다려야 했다.

2009년 8월 12일 수요일 씨네큐브 저녁 8시 40분 마지막 횟차를 이번엔 다행히 놓치지 않았다.

음악은 너무도 귀에 익은 곡들이었고, 라이 쿠더나 이브라임 페레, 루벤 곤잘레스, 콤파이 세군도 역시 친근한 이름들었으므로 첫 장면부터 마치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장소, 그 곳의 지인들을 찾아가는 기분이 들었다. 영화는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콘서트 실황장면과 <부에나비스타소셜크럽> 맴버들 한 사람 한 사람들의  인터뷰 과정이 순차적으로 교차되면서 진행된다. 이를테면 무대위에서 노래하는 이브라임 페레의 모습이 비춰지고 그 다음엔 쿠바에서 진행된 그의 인터뷰 내용이 이어진다. 그 다음은 또 다른 맴버들식으로. 단순한 구성과  편안한 분위기속에서 뮤지션들의 음악과 삶을 기억하고 노래한다.  모든 다큐가 그렇듯 그 안엔 진실(혹은 진솔함)을 향한 애정과 열정이 깃들어 있지만 오버해서 불편해지는 일은 없다. 음악자체를 좋아하고 그 즉흥성을 즐길 줄 알고 그래서 삶의 절반 이상을 함께 할 수 있었던 그들, 그 사람들의 이야기와 에피소드, 추억들로 충만하다. 쿠바 음악에 매료되어 '환영받는 사교클럽' 이라는 뜻을 지닌 <부에나..>의 옛 맴버들을 찾아  하바나를 향해 길을 떠나는 라이 쿠더와 그의 아들 요하임 쿠더의 여정을 보면서 '모터 싸이클 다이어리' 의 한 장면이 떠오르기도 했다. 강열한 블루와 오렌지의 대비, 그리고 갈색빛으로 터질것같은 쿠바의 풍광은 분명 이 영화의 또 다른 매력이다.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의 맴버들은 모두 다 뛰어난 뮤지션이고 주인공들이지만 그들 중 4사람을 소개해 본다.

이브라임 페레, 구두를 닦다가 노래를 하게 되었다고 어린시절을 회상하는 이 노인의 눈빛은 어찌나 똘망똘망한지 마치 어린아이의 순진한 눈빛을 바라보는 느낌이다. 물기가 어린듯한 눈빛처럼. 암스테르담 공연의 성공덕분에 이루어진  카네기홀 공연을 위해 미국을 난생 처음 여행하면서  그 고마움을 라이 쿠더에게 돌리며 정말 아이같이 기뻐하던 모습, 오래도록 기억할듯..












꼼빠이 세군도, 이 분은 무려 1907년생!! 맵버들중 가장 어른신이다. 하지만 아흔이 넘었다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노익장을 보여주신다. 보컬과 기타연주는 물론이고 그 기억력과 말빨은 경이롭기까지 하다. 아직도 여인과의 사랑을 꿈꾼다며 인터뷰에서 "여인과의 하룻밤 사랑은 이세상 어느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 이라고 말 하는데 정말 이분이라면 평생 그런 사랑을 했을듯. 몇 년전 작고하셨다는 소식을 들었다. 

 





루벤 곤잘레스는 피아니스트이다. 왠지 한때 천재 피아니스트라는 소리를 들었을 것 같은 분위기의 소유자다. 랍비같기도하고 과학자같이 보이기도 하고 연약함과 강단이 동시에 느껴지는 신비로운 사람. 그런데 실제로 그는 어렸을적부터 매우 탁월한 재능을 지닌  피아니스트였고 동시에 의학을 공부하는 의학도였다. 낮에는 의사로서 밤에는
피아노 연주자로서의 삶을 꿈꾸었지만 워낙 쿠바음악에 대한 애정이 넘쳤는지라 결국 의대를 그만두고 하바나로 가서 쿠바음악을 전공하는 뮤지션이 된다. 그 후로 곤잘레스만의 독특한 스타일의 피아노연주를 터득했고 쿠바음악의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지만 노년에 이르러선 관절염때문에 피아노연주를 전혀 할 수 없었던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라이 쿠더의 <부에나..>프로젝트에 참여 일흔 일곱이라는 나이에도 놀라울만큼 역동적이고 생생한 피아노 선율을 들려준다.



오마라 포르토운도,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의 디바, 맴버중에서 가장 젊고 매력적인 할머니다. 쿠바의 거리를 활보하는 그녀는 젊은 아가씨적의 생기발랄함을 잃지 않았다. 그 나이에도 사랑과 열정이 어색하지 않은 여인. 영화속에선 이브라임 페레와 듀엣으로 부루는 장면이 여럿 나온다. 

* 지금 흐르는 음악은 꼼빠이 세군도와 오마라 포르토운도가 함께 부르는 'Veinte Anos'(베인떼 아뇨스)이다. 중독된 고독이라는 뜻이란다.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음반의 7번째 트랙이며 가장 즐겨 들었던 음악중의 하나이다.